♣ 소셜 미디어를 통한 양들의 섬김
목회자의 다양한 역할이 있고, 최근에는 목회자들의 전문성도 다양화되고 있는 형편이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견해에 따라 소수화된 대형 교회들의 경향들이라고 볼 수도 있으나, 최든에는 지역교회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네트워크화하면서 사역자들의 전문성이 개발되고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원히 변하지 않는 목회자들의 첫 째 사명은 속해 있는 양들을 돌보는 것이다. 양들을 섬기는 방식에는 설교, 심방, 교육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데, 새 술은 새 부대에 넣어야하듯이 최근 사회적 움직임 속에서 성도들의 상황에 필요에 맞는 사역이 중요해지는 것이 당연하다. 안타까운 것은 70년 대 까지만해도 한국사회에서 문화를 선도하고 있던 교회들이 이제는 문화를 따라가기에도 힘들어하고 있으니,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개신교인의 수의 감소는 어찌보면 교회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후진성에 있어서도 상당부분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1. 소통되는 설교2.0
한국 교회에서 진행되는 설교의 대부분 강대상을 통한 극장식 선포이다. 설교는 기본적으로 목회자가 묵상한 성경적 말씀을 성도들에게 전하는 것이다. 일부 보수적인 목회자의 경우 목회자의 설교를 절대적으로 성령의 영감에 의해서 전파되어야하기 때문에 성도들은 설교에 대해서 어떻게 듣고 있는지 상관하지 않고, 목회자의 영감에만 의존해서 설교를 전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 설교가 절대적 영감에만 의존해서 진행을 해야한다면, 구지 개별 지역 교회의 설교를 듣기보다는 각자 개별적 영성에 맞는 유명한 목회자의 설교는 들으면 된다. 무엇보다 하나님은 사람을 사용하신다. 각 사람이 창조될 때부터 그에게 부여된 사명이 있는 것이다. 예수님의 일대기를 기록한 복음서의 경우를 봐도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을 통해서 기록하셨다. 유사한 내용이지만, 하나님은 마태를 통해서 우리에게 들려주시고자 했던 메시지가 있는 것은 그것은 각각 마찬가지이다. 복음서는 각 시대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고, 그 글을 읽는 대상도 철저하게 고려해서 작성되었다. 마찬가지로 설교는 우리의 시대와 우리의 문제에 대한 주님의 음성이 되어야한다. 특별히 각 성도를 향한 성령님의 음성을 듣고 반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기위해서는 성도들의 환경 그리고 그들의 생각과 필요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각 상황과 필요에 맞는 설교에 성도는 갈급해하고 있는 것이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게 된다면, 목회자들은 자신의 설교를 보다 광범위하게 공유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설교에 대한 성도들의 반응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설교에 대한 깊이 있는 성도들의 생각을 알고 싶다면, 목회자는 자신의 설교에 대해서 성도들의 블로스 포스팅에 대한 트랙백을 유도함으로서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달리는 댓글이나 마이크로 블로그인 트위터 등을 통해서도 설교 및 다양한 성도들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 효율적 친밀감 형성을 위한 심방2.0
목회자들의 다양한 고민이 있지만, 시간활용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심방 전략을 고민하지 않는 목회자를 본적은 거의 없다. 각 교회의 성도 수에 따라서 나름의 고민을 갖게 되는 것이 심방이다. 목회자들은 심방 계획표를 세우고, 심방 일정에 따라서 일지를 쓰는 등 관련 업무도 상당하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다면, 실시간으로 심방하는 모습을 담아 낼 수도 있고, 각 구역별 상황을 다른 교인들과 공유할 수 있게도 된다. 무엇보다 성도들은 목회자들의 상황과 활동에 대해서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되고, 상호 소통을 통해서 보다 친밀한 관계를 느끼게 된다. 심방을 하는 이유도 기본적으로 목회자가 성도들을 이해하고 각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관계를 맺는 과정이다. 이때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다면 지역적 한계성을 극복하게 되며, 대상의 수도 보다 확대할 수 있고, 보다 상시적인 관계를 통해서 사역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3. 효율적인 목회 사역2.0
모 든 조직과 마찬가지로 목회자들 간의 업무 공유와 상호 소통은 중요한 사역적 요소이다. 만약 교회의 목회자가 혼자이고, 평신도 사역자나 평신도 리더가 전혀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말이다. 목회자들 간의 업무 공유나 각 성도들의 상황에 대한 공유는 중요한 정보가 될 수 밖에 없다. 또한 그러한 목회자들 간의 업무 공유는 상당부분 다른 성도들과도 공유되어야하는 것들이 많이 있다. 많은 목회정보들은 공유되면서 성도들의 아이디어와 정보가 더해질 것이며, 이러한 정보들을 기반으로 행사나 각 프로그램들을 기획한다면 보다 성도들의 필요와 상황에 맞는 그리고 성도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들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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