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2.0세계

크리스천들이여! "한 손에는 성경을 한 손에는 블로그를.."

   < 한국리더십학교에서 크리스천 블로그 강의하는 모습 2009년 9월 19일 >

한국리더십학교 "지식+소통"에서 크리스천 블로그에 대해서 강의했던 내용을 기록한 것입니다.

정보화시대에는 정보의 운영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현대는 누구나 부정할 수 없는 정보화시대이다. 사실 이것은 놀라운 일도 아니다. 인류의 문명이라는 것도 글이 만들어지면서 인간의 지식을 축적할 수 있게 되었고, 그것이 결국 활자와 컴퓨터 그리고 인터넷으로까지 진행해서 현재의 문명을 이루게 된 것이니...
인류의 문명 ; 문자 - 활자술의 발명 - 컴퓨터의 발명 - 인터넷의 확산 - 웹2.0
우리가 공부하는 것은 결국은 정보 처리 능력이다.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 -> 정보를 정리하고 가공할 수 있는 능력
                                                                 -> 새로운 정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결국 새로운 정보로 표현하는 능력이 '논문'이고 '프리젠테이션' 아닌가?! 우리는 정보를 주로 어떻게 수집하고 취득하는가? 대게는 책이나 자료 등을 통해서 그리고 사람의 강의나 만남과 소통을 통해서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서 수없이 많은 정보를 처리하며 생활하고 있다.
각각의 정보 방식들은 나름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정보을 담는 수단 : 책 - 사람 - 인터넷
책은 가장 많은 정보의 양을 축적하고 있으며 주로는 깊이 있는 사색을 필요로 하는 것에 많이 활용된 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을 통한 정보는 같은 시간과 공간에서 취득되기 때문에 가장 큰 공감대를 가져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을 정보의 깊이보다는 단편적인 질문들을 찾는 것에는 가장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인터넷은 정보의 블랙홀이다.
여러가지 다양한 설명이 가능하지만, 내가 주장하고 싶은 것은 현재도 인터넷에서는 엄청난 정보의 양이 축척되고 활용되고 전파되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마치 정보의 블랙홀처럼 초 단위로 수없이 많은 정보들이 유입되고 있다. 이 양이 너무 급격하고 빨라서 멀리 않은 시간에 정보의 유통은 상당부분 인터넷을 중심으로 이루어 질 것이다. 지금도 인터넷의 우리나라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만 천만 명(25.4%)을 넘어서고 있다. 이용률로 보면 거의 95%에 가깝다고 얘기된다. 세계에서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음을 우리는 상직적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미디어법이 통과되면서 미디어를 통해서 의식을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말이 유행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1인 미디어 시가된 도래한 지금 시기에 그 영향력을 깊이 자각하게 되길 바란다.

리더로 준비되어야하는 조건들
리더란? 간단히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다. 한국리더십학교도 그리스도의 영향력을 세상에 미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리더를 얘기하면서 항상 회자되는 것이 20대 80의 법칙이다. 어느 집단이나 그 집단을 이끌어가는 소수의 리더가 있다는 것이다. 그럼 리더를 추구하는 우리는 어떠한 준비가 필요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영성이나 성품 등을 얘기할 수 있으나 이는 내면화되기 어렵다. 우선 접하게 되는 것은 전문성 그리고 하나더 추가한다면 인맥 등일 것이다. 전문화를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지식으로 표현되는 학력, 그리고 경험으로 표현되는 경력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을 준비하려면 보통 10년 이상을 잡아야한다. 각 분야에 전문가 층에 따라 다르겠지만 많으면 20년 이상 걸리는 분야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온라인에서 리더로 성장해야한다.
우리는 흔히 오프라인에서의 리더를 많이 얘기하지만, 온라인에서도 리더는 있다. 그리고 필요하다. 온라인에서 리더의 정의는 간단하다.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자' 우선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서는 정보의 소비자가 되어서는 안되고, 정보의 생산자가 되어야한다. 온라인에서도 정보를 생산하는 여러가지 방법과 수단이 있겠지만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블로그이다. 이는 어렵지 않게 생각해봐도 알 수 있다. 우리가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을 때 어떻게 하는가? 최근에는 거의 검색엔진을 이용한다. 이러한 검색 기능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것이 바로 블로그인 것이다.

블로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다 넓은 틀에서 Web2.0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Web2.0은 간략히 말하면 '참여, 공유, 개방'으로 표현되는 페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블로그를 통해서 이할 수 있는 Web2.0만을 이야기해도 시간이 없을 것 같다. 우선 다른 상대 개념을 통해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Web1.0과 Web2.0은 어떻게 다를까? (대략적으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구분

웹 1.0

웹 2.0

대표적 수단

홈페이지

블로그

검색 노출

등록이 필요

자동검색(검색기능이 발달)

운영자

전문가

대중(가입형, 서비스형)

소통

댓글, 답글

댓글, 답글, 트랙빽, RSS

미디어 관리

구분되어 관리

통합되어 관리


새로운 시대정신으로서의 '참여, 공유, 개방'
한국리더십학교도 이 '참여, 공유, 개방'의 정신을 구현할 필요가 있다. 1년 간 진행되는 한국리더십학교의 교육 과정을 통해서 수많은 정보의 컨텐츠들이 생산된다.단순히 강의와 세미나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청강 소감 및 강의 요약과 현장 탐방을 통한 보고서들이 끝임없이 양산된다. 이러한 컨텐츠를 보다 공유하고 개발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한 것이다. 이렇게 될 때 한국리더십학교가 지향하는 세상에 영향력을 보다 많이 미칠 수 있게 된다.

블로그를 통한 개인브랜드 구축
블로그를 통해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좀 더 세련된 표현으로 '브랜드 구축'을 의미한다. 다시말해 개인브랜드를 추축할 수 있는 수단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우리가 오프라인으로 수없이 많은 사람을 만나지만, 각 사람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다. 마찬가지로 온라인을 통해서도 수많은 정보를 접하지만 그 정보 생산자에 대해서는 무지하거나 약한 경우가 많다.
자신이 생산한 정보를 통해서 자신을 PR알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블로그 관리뿐만 아니라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이나 동영상 음성 녹음 레코드까지 다루는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전문가 처럼 다룰 필요는 전혀 없고, 그러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 기술만 배우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를 점령해 나가는 것이다. 자신이 선점하고자하는 영역에서 전문 키워드를 잡아서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개인브랜드 구축전략
온라인에서 이름이나 관련 연관어를 쳤을 때 어떻게 노출되게 하는가?가 중요하다. 검색을 하면 블로그 외에도 기사, 사진, 동영상, 서적 등이 검색되게 된다. 이 때 자신이 PR하고자하는 전문성을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나처럼 국제개발협력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국제개발협력과 관련된 정보뿐만 아니라 그러한 강의를 하고 있는 모습 그리고 동영상에다가 관련된 서적 검색에 까지 이름이 오른다면 온라인에서 개인의 입지(다시말하면 브랜드)는 어떨까? 상상을 초월할 수가 있다. 그렇게 구축된 브랜드를 통해서 수없이 많은 강의나 출간 요청을 받는 사례가 들린다. 그럼 이렇게 온라인에서 전문성을 구축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 각 분야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아직 온라인에서 컨텐츠가 많이 개발되지 않은 영역의 경우에는 마음 먹고 1년만 열심히해도 가능해진다고 한다. (하루빨리 '가능하다'라는 표현을 쓰고 싶다.) 이렇게 쌓이는 컨턴츠는 자산가치로 인정되기도 한다. 영향력 있는 블로그들이 적지 않은 금액으로 거례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으로 온라인에서 정보를 만드는 장벽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 그렇게 되면서 IT쪽에만 비대하게 많았던 정보들의 수준을 넘어서 인문학이나 사회과학의 영역에까지 정보의 축적되는 양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할 것이다.

자신을 십자가에 못 박은 후 예수의 흔적으로 블로그를 갖추자!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말이 있다. 이름을 남긴다는 말음 다시 말하면 브랜드를 구축한다는 말이다. 철저하게 자신을 죽여야하는 크리스천들에게 개인 브랜드를 구축해야하다는 말을 하는 것에 대해서 고민이 많다. 그러나 우리가 일상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학업, 업무 등도 단순히 생계는 넘어 투자하는 것은 결국 자신의 전문성일 것이다. 자아를 죽이면서 어떻게 개인 브랜드를 구축할 것인가? 쉽지 않은 자기와의 싸움이 있겠지만, 먼저 기도와 말씀으로 무장하면서 삶을 중심을 여호와께 둔 그리스도의 제자들이라면, 꼭!!!!! 온라인에서의 개인 브랜드 구축에 도전하라고 강권하고 싶다.

한국리더십학교는 1년간의 과정으로 세상에서 크리스천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신학, 사회과학 등을 배우는 인재 양성소이다. http://www.leadershipkorea.org/